근로장려금은 특정 신청 자격을 만족하는 근로자나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같은 분들에게 국가가 주는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소득이 부족한 분들도 소비 활동을 촉진시켜 내수 활성화를 하기 위한 것이죠.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은 2020년 근로소득, 사업소득과 재산액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갖추었다면, 국가에서 먼저 문자로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라고 SMS 메세지가 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소득 조건을 만족하지만 문자를 못받은 사람 또는 소득 조건을 넘어서지만 문자를 받은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내용을 참고하세요.

1. 2020년 소득 조건

2021년 5월에 신청하는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에서 소득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구원 구성 별 소득 조건(출처 : 홈택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구원 구성인데요.

가구원 구성 기준은 2020년 12월 31일이며, 현재 근로, 사업, 종교 소득이 있는 거주자에 해당됩니다.

 

단독가구, 홑벌이, 맞벌이 가구를 나누는 기준은 배우자 유무 그리고 부양가족 나이인데요.

상세 기준은 아래 홈택스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가구원 요건 홈택스 가이드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tewf.hometax.go.kr

2. 2020년 재산 조건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중 가구원 재산 조건(출처 : pixabay)

근로장려금은 소득 조건을 만족해도 재산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수급 대상자가 되지 않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갖춘 재산은 가구원 합산 최대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럼 재산에 포함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간단히 주택, 자동차, 건물, 토지, 금융자산 등 재산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전세나 월세의 경우 보증금도 재산으로 간주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 전세 보증금, 월세 보증금 대출 금액을 차감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서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금액이 궁금하시죠?

근로소득과 재산 조건을 대략 아신다면,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통해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계산기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만약! 계산 결과가 생각한 것 보다 작다? 난 소득도 적은데 왜 최대 지급액을 못받지?

이런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득이 작다고 최대 금액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최대로 받기 위해서는 각 가구 구성원 조건에서 소득 조건과 재산 조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조건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 한번 보세요.

근로장려금 지급액 최대로 받기 조건 확인하러 가기

 

자 지금까지 본인이 근로장려금 대상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확인해보았는데요.

실제로 2021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한가지 중요한 것 알려드립니다.

 

현재 신청하는 것은 2020년 기준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입니다.

만약, 이전에 근로장려금 상반기, 하반기에 반기 장려금을 신청하신 분이라면?

 

자동 신청이 되니, 진행 중인 정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확인하기

앞서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통해서 신청 자격 및 지급액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런데 본인 재산의 가치 그리고 소득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된다고 본다면,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페이지에서 로그인 하고 신청을 해보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홈택스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 알아 둘 것!!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다.

분명히 계산기로는 얼마 받는다고 나왔는데, 로그인하고, 근로장려금 신청을 했더니 대상이 아니라고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분들은 개인사업자 분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특고 분들은 2020년 소득에 대한 신고가 아직 이뤄지지 않아서 입니다.

 

매년 5월이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게 되는데요.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특고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만족하지만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는지 체크해보세요.

 

"근로장려금 신청 전에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하셔서, 소득 확인이 되셔야 합니다."

 

2021 근로장려금 지급일 정보

근로장려금 지급일(출처:pixabay)

현재 신청하는 근로장려금 정기분의 지급일은 9월달에 신청한 순서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아직 4개월 이상 더 남았는데요.

그 전에 2020년 하반기 분에 대한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신 분들이라면 원래 지급 금액의 35%를 6월달에 미리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최대로 받기 조건 확인하러 가기

2021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하기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관련해서 상세 정보를 더 보고 싶다면, 아래 홈텍스 근로장려금 상세 가이드 링크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관련 홈택스 제공 상세 가이드 보기

 

국세청 홈택스

 

tewf.hometax.go.kr

이런 지원금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2021년 정부지원금 찾아보기

 

2021년 정부지원금 찾아보기

2021년 정부지원금 찾아보기입니다. 정부는 예산을 편성하고 분배 및 사용을 하게 됩니다. 예산의 기준은 1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연초에 가장 예산이 많고, 연말이 되면 예산이 줄어들게 됩니

iceinfo.tistory.com

폐차 보상금 잘 받는 방법

 

폐차 보상금 잘 받는 방법

폐차 보상금 잘 받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오래동안 정들었던 차를 보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폐차입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의 차는 가는 순간까지도 저에게 폐차 보상금을 주게 되는데요.

iceinfo.tistory.com

직장인 채무통합 방법

 

직장인 채무통합 방법

직장인 채무통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직장인으로 한정한 것은 채무통합을 위해서는 수입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 직장인 채무 통합 방법 확인하세요. 직장인 채무통합

iceinfo.tistory.com

+ Recent posts